세계일보

검색

‘성폭력·묻지마 범죄 꼼짝마’ 경찰·보호관찰 1707명 보강

입력 : 2012-09-18 23:36:06 수정 : 2012-09-18 23:36: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범지역에 여성청소년과 신설 성폭력 등 반사회적 범죄를 예방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해 경찰 및 보호관찰 인력이 대폭 보강되고 성폭력 우범자가 많은 지역 경찰서의 여성청소년계가 ‘과’로 승격된다.

행정안전부는 민생안전대책 종합계획의 후속조치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법무부와 경찰청 직제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18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성폭력 등을 예방하고 신속한 사후조치가 가능하도록 경찰과 보호관찰 인력 총 1707명이 보강된다. 경찰청은 학교폭력과 성폭력 등 우범자 관리를 위해 경찰관 1010명을 증원하고 육아휴직 대체인력 376명을 투입하는 등 1386명을 보강하기로 했다.

법무부는 성폭력·살인범 등 전자발찌 착용자에 대한 24시간 위치추적과 주기적 면담을 통한 재범 방지를 위해 보호관찰 인력 321명을 늘린다.

성폭력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국 101개 경찰서에는 여성청소년계 대신 여성청소년과가 새롭게 만들어져 전담기구로 운영된다. 101곳은 여성청소년계 정원과 학교전담 경찰관 수, 성범죄 우범자 관리에 필요한 인력을 합산해서 치안수요가 많다고 판단되는 지역 위주로 선정됐다.

또 경찰청과 법무부가 성폭력 범죄자 정보 공유, 전자발찌 위반 현장 공동 출동 등 반사회적 범죄 예방을 위해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이번 조치로 여성·아동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반사회 범죄가 줄고 생활 안전이 한층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태영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