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울대 출신인데…" 사기男, 20년간 가족도 속아

입력 : 2012-07-19 19:28:35 수정 : 2012-07-19 23:35: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년간 가족·동거녀도 속아 20여년간 서울대 출신으로 행세하며 수억원을 가로챈 40대가 경찰에 구속됐다.

광주지방경찰청 수사2계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온 보험사 지점장을 사칭하고 동호회원들로부터 투자 명목으로 수억원을 가로챈 혐의(사기)로 김모(43)씨를 구속했다고 19일 밝혔다.

김씨는 동호회 등에서 활동하며 수익성 좋은 상품에 투자해주겠다며 박모(35)씨로부터 1억5000만원을 받는 등 14명으로부터 모두 3억여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기도의 한 고교를 졸업한 김씨는 가족에게까지 서울대 경제학과에 입학했다고 속이고 실제 1994년 졸업식에 참석해 학사모를 쓴 사진까지 찍었다. 최근에는 서울대 동창회가 만드는 인명록에 이름을 넣어 버젓이 행세했다.

김씨는 고교 졸업 후 보험회사 등에서 일했다. 3년 전 광주에 내려와 고급승용차를 타고 다니며 골프나 다이빙, 스키, 색소폰 동호회에서 회식비를 부담하는 등 재력을 과시했다. 한 스포츠클럽에서는 1000만원에 달하는 장비를 현금으로 사 주변의 부러움을 샀다. 직원 회식비로 100만원을 빌려 쓰고 이자를 더해 140만원을 갚는 등의 방법으로 환심을 샀다.

김씨는 각종 동호회에서 총무 등을 맡아 회비를 가로채기도 했다. 가족과 동거녀까지 김씨가 서울대 출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고 경찰이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도 김씨가 서울대 출신이라고 믿는 피해자가 많아 피해액이 늘어날 수 있다”며 “학벌과 인맥을 과신하는 사회 풍토가 만든 범죄다. 씁쓸하다”고 토로했다.

광주=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