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슈&현장] ‘영어회화 전문강사제’ 3년째… 교육 현장선 “Oh∼No!”

입력 : 2011-11-08 01:32:21 수정 : 2011-11-08 01:32: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 “학생들 회화 능력 향상·일자리 창출 기여”< br>일반 교사들 “실력 비해 과도한 혜택 받아” 반발
강사들 “비정규직으로서 차별·신분 불안정” 호소
올해로 시행 3년째를 맞은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 강화 정책인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가 삐걱거리고 있다. 정부는 전문강사 도입으로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됐다고 평가하지만, 이 제도를 바라보는 교육 현장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일반 교사들은 전문강사들이 선발과 처우에서 ‘특혜’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전문강사들은 불안정한 신분과 해당 제도의 존속 여부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가 실용회화 중심의 영어 공교육 강화를 위해 도입한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가 일선 학교 현장은 물론 전문강사들로부터도 반발을 사고 있다. 사진은 한 중학교에서 운영 중인 영어전용교실의 수업 장면.
◆학생들 회화 능력 향상·일자리 창출 기여


영어회화 전문강사제는 전문강사를 채용해 영어 수업을 회화 중심으로 개편하고 학생들이 국제적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됐다. 정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누구나 영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2009년 8월 2996명을 시작으로 올해 2월까지 모두 6255명의 전문강사를 뽑아 각급 학교에 배치했다. 이들의 신분은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이다. 

전문강사들은 지난해 초등학교 3, 4학년에 이어 올해 5, 6학년에게 주당 1시간씩 늘어난 영어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중고교에서는 현 정부 들어 확대된 수준별 이동수업 일부를 맡고 있다.

정부는 전문강사 도입으로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일정 정도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사범대 졸업자들의 취업률 제고에도 도움이 됐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전문강사제 확대 및 제도 유지에 관해서는 일선 학교장의 결정 사항이라며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는다.

이들의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성균관대가 지난해 경기도교육청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영어회화 전문강사 성과 분석 연구’에 따르면 응답학생(700명)의 89.5%가 “전문강사가 열의를 갖고 수업한다”고 답했다. “전문강사들이 가르치는 영어가 재미있다”와 “말하기·듣기가 향상됐다”는 응답률은 각각 75.8%, 58.2%로, 방과후학교 강사 등에 대한 수업 만족도(각각 43.1%, 28.3%)보다 훨씬 높았다. 이는 전문강사들이 영어회화 능력은 물론 교수 및 학생지도 능력까지 고루 갖췄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문강사 중 사범대 영어교육과 졸업자는 73.4%(4591명)에 달한다. 지난해 중등교원 임용 합격자가 2402명(임용률 4.7%)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수 사범대 졸업자가 전문강사로 채용된 것이다. 나머지도 테솔(TESOL·영어교육 전문가 과정) 자격증 소지자와 토익 950점 이상 고득점자가 대부분이다.

◆교사 “전문성 근거 없다”, 강사 “부당한 차별 빈번”

하지만 학교 현장은 물론 전문강사들의 불만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전문강사들은 노동조합 설립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교사들은 전문강사들이 영어수업과 관련 업무만 맡는데도 3년차 교사 월급 수준인 210만원을 받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실력에 비해 과도한 ‘혜택’을 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전문강사제 폐지 목소리도 높다. 이들의 영어회화 능력이 정교사보다 떨어지거나 별 차이가 없고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교대 출신은 지원조차 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전문강사들은 비정규직으로서의 ‘차별’과 ‘신분 불안정’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정교사와 같이 주당 18∼22시간의 수업을 담당하면서도 업무 및 휴가, 연수기회 등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고 토로한다. 한국영전강총연합회 관계자는 “재계약 과정에서 20%에 달하는 전문강사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탈락하거나 중도 사직하게 된다”고 목청을 높인다.

이들은 또 전문강사제가 이명박 정부와 운명을 함께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전문강사는 학교장이 채용한다. 정부는 지난해까지 각 시·도 교육감이 전문강사 선발을 주관하도록 했으나 올해 3월부터는 학교장이 뽑도록 했다. 특히 ‘전문강사는 특정 학교와 최대 4년까지만 재계약할 수 있다’고 규정돼 더욱 불안해하고 있다. 즉 전문강사제가 시행된 지 만 4년이 되는 2013년 9월부터는 새로운 학교를 물색해야 하는데, 정부의 의지나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학교장들이 지금처럼 자신들을 뽑겠냐는 것이다.

전문강사들이 올들어 잇달아 협의체를 구성하고 부당한 처우 개선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는 등 집단행동을 벌인 것도 이 때문이다. 이들은 국민들에게 전문강사제의 필요성을 적극 알리고 내년에 각 정당으로부터 처우 개선 및 신분 안정화 약속을 반드시 받아내겠다는 각오다.

한국초중등영어회화전문강사협의회의 석진혁 사무국장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전문강사제에 대한 장기 플랜을 명확히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일단 각 정당 공약집에 관련 내용이 들어가도록 노력하고 필요할 경우 노동조합 설립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송민섭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