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에이즈 감염자 느는데… 대책은 ‘뒷걸음’

입력 : 2011-07-26 18:46:42 수정 : 2011-07-26 18:46: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간단체 지원 삭감·폐지
검사 등 예방업무 차질
사후 관리도 잘안돼 ‘구멍’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가 세상에 알려진 지 올해로 30년이다. 에이즈는 한때 ‘걸리면 죽는 병’이라며 인류를 공포로 몰아넣었다. 하지만 이제는 발병 이후 치료와 관리만 잘하면 생명에 지장이 없는 ‘만성질환’으로 분류된다. 문제는 증가 추세인 국내 감염자를 줄이고 제대로 관리하느냐다. 정부가 올해부터 민간 에이즈단체의 상담·검사비 지원 예산을 대폭 깎거나 없앤 것을 놓고 ‘탁상행정’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질병관리본부 등에 따르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에이즈 예방활동을 하는 대한에이즈예방협회(이하 예방협회)가 올해 정부에서 지원받은 검진사업(검사비 포함) 예산은 1억7000만원이다. 지난해 4억8000만원과 비교하면 65%나 깎였다. 이는 전국 11개 예방협회 지부에서 실시하던 상담업무를 중앙 콜센터로 통합하고, 검사업무는 각 보건소나 관련 병원이 전담토록 한 데 따른 것이다.

이로 인해 대구·경북지회와 대전지회 등 지부별로 연간 수백명씩 하던 검사업무가 중단됐다. 질병관리본부 측은 “전국 보건소와 일반 병원에서도 익명 검사가 가능해 기능이 중복되는 부분을 없앴고 상담활동도 통합 이후 별 문제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장 목소리는 다르다. 예방협회 한 지부 관계자는 “에이즈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은 ‘두려움’이 큰데 보건소와 병원의 개방된 분위기는 검사 자체를 꺼리게 하고 사후상담 연계도 잘 안 된다”며 “병원의 경우 익명성이 담보되기도 어렵거니와 에이즈 환자 자체를 꺼린다”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 5월 30대 여성 A씨가 에이즈 검사를 받으러 한 산부인과에 갔다가 “그런 건 ‘직업여성’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말을 듣고 나오기도 했다. 기자도 최근 서울의 B보건소를 찾아 에이즈 검사 체험을 해봤다. 검사실 안내문도 안 보였고, 피를 뽑고 있는 동안에는 주민들이 수시로 들락거렸다. 담당 직원은 “일주일 뒤 전화로 확인하라”라는 등 사무적 태도로만 일관했다.

에이즈 예방 상담가는 “검사 때 양성반응을 받은 사람들의 ‘충격’을 제때 보듬지 못하면 일이 커진다”고 우려했다. 지난해 10월 부산에서 에이즈에 걸린 10대 여성은 불안감에 남성 20여명과 성매매를 하다 적발된 바 있다. 성개방 풍조에 따라 국내의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자가 해마다 700여명씩 늘고 있지만 관련 예산이 주는 것도 문제다. 정부의 에이즈 대책 예산은 2009년 76억7500만원에서 2010년 74억300만원, 올해 69억3900만원으로 줄었다.

이유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