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온가족 함께 미래 과학의 세계로!

입력 : 2009-07-26 16:59:23 수정 : 2009-07-26 16:59: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내달 4∼9일 킨텍스서 ‘2009 대한민국과학축전’ “우리 아이는 어디로 가볼까.”

여름방학을 맞은 학부모들의 고민이 커졌다. 어려운 주머니 사정으로 마땅한 볼거리를 찾지 못한 학부모에게는 대한민국 과학축전은 말 그대로 ‘희소식’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원장 이준승)은 공동으로 다음달 4일부터 9일까지 일산 한국국제전시장(KINTEX)에서 ‘2009 대한민국과학축전’(포스터)을 개최한다.

한국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Ⅰ) 특별전을 포함해 풍성한 볼거리가 제공되고, 영국, 스페인, 폴란드 등 세계 11개국 15개 단체가 참여하는 해외 과학체험 프로그램도 열린다. 입장료는 성인 1만원, 청소년은 6000원이지만, 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양한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8월 열린 ‘대한민국과학축전’ 행사에서 어린이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대한민국과학축전 공식 홈페이지
◆화두는 ‘녹색미래’=올해로 13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과학축전의 주제는 ‘과학과 창의가 만드는 녹색미래’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통해 미래의 마을 모습을 볼 수 있고, 청소년 과학체험 프로그램, 한국최초우주발사체 나로호(KSLV-Ⅰ) 특별전,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융합카페 등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무엇보다 이번 과학축전에서는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열쇠인 우리의 과학기술’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집중 소개된다.

과학기술로 만들어지는 미래의 마을 모습인 ‘녹색미래마을’과 그동안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성과들이 일목요연하게 전시된 ‘과학마을’이 상설 전시된다.

특히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과학마을’은 ▲풍요로운 마을(에너지분야) ▲편리한 마을(나노, 소재, 건축, 기계, 교통 분야) ▲쾌적한 마을(환경, 생물 분야) ▲건강한 마을(의료 분야) ▲똑똑한 마을(전기전자, 정보통신 분야) ▲안전한 마을(국방 분야)로 구성됐다.

올해 행사가 과거 행사와 다른 것은 기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추진해오던 과학축전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미래성장동력연구성과전시회가 결합됐다는 것. 영국, 일본, 스페인, 인도, 폴란드 등 11개국 15개 단체가 참여한 ‘미니 엑스플로 박물관’, ‘놀이 스케치’ 행사는 이번 행사가 말 그대로 국제적인 과학축제로 성장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우리 아이를 영재로 키우고 싶다면 ‘Science Education Fair’를 권하고 싶다. ‘Science Education Fair’에서는 과학에 관심있는 학생, 교사, 학부모들에게 과학창의교육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전국의 읍·면·동의 주민자치센터와 1000여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생활과학교실’을 설치,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과학 실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초·중학교 과학반 학생들의 자율적인 과학탐구활동을 지원하는 ‘YSC 미래과학탐구반’이 실제 과학 실험 수업을 미래형 과학실험실에서 하루 3번씩 진행된다.

또 학부모들에게 관심을 끌만한 국내외 과학관련 교구와 학습자료가 전시되는 ‘창의리소스’, 국제생물올림피아드의 학생선발과 참가과정, 과학영재학교,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영재교육원 등도 소개된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윤 이사장은 “2009 대한민국과학축전이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학생과 학부모에게 과학체험에 대한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주를 내 손안에=한국 최초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Ⅰ)’와 국제연합(UN)이 정한 ‘2009 세계 천문의 해’를 맞아 우주를 한껏 만끽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도 열린다.

나로호(KSLV-Ⅰ) 특별전에서는 전남 고흥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예정인 나로호(KSLV-Ⅰ)의 제작과정과 발사, 궤도진입 과정 등이 상세하게 소개된다.

세계 천문의 해를 맞아 만들어진 ‘2009 세계 천문의 해 특별전’은 천문학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를 통해 재미있게 천문을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굳이 우주가 아니라면 ‘융합마을’도 과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재미있는 행사로 다가올 듯 하다.

과학융합심포지엄은 ‘지킬박사와 함께하는 과학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과학자의 연구윤리, 생명복제 연구 등을 공연을 가미한 심포지엄 형태로 구성돼 누구나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개막일인 8월4일에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에서 지킬 박사로 출연한 뮤지컬 배우 류정한씨의 진행으로 ‘지킬박사와 함께하는 과학이야기’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린다. ‘융합마을’의 또다른 볼거리는 ‘음악은 수학이다’, ‘울릉도 보물선 돈스코이호를 찾아서’ ‘인류의 탐험과 과학’ 등 요일별로 열리는 5개의 강연이다.

김기동 기자 kidong@segye.com
■2009 과학축전 프로그램
구 분 구성 프로그램
개막식 ●일시: 8.4(화) 11:00∼11:30 ●장소:KINTEX 4홀 입구
●프로그램:개식선언, 내빈소개, 퍼포먼스, 영상, 행사장 관람 등
Intro ●인류가 처한 위기
  -기후변화, 에너지, 경제위기 등 인류에게 닥친 위기 상황 구성
녹색미래마을 주제관 ●녹색미래마을
  -우리나라의 녹색과학기술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
  - 녹색과학기술로 만들어질 미래의 녹색과학마을 구성
과학마을 연구성과관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끌어 갈 우리의 과학기술
  -출연연, 프론티어사업단, 대학, 기업 등 48개 기관 참여
  -풍요로운마을(에너지), 편리한마을(나노, 소재, 건축, 기계, 교통), 쾌적한마을(환경, 생물), 건강한마을(의료), 똑똑한마을(전기전자, 정보통신), 안전한마을(국방)로 구성
꿈마을 과학체험관 ●과학동아리, 생활과학교실 등이 운영하는 과학체험프로그램
  -총 50개 부스 운영(3일씩 2회 교체운영으로 100 단체 참가)
●특별체험프로그램
  -기체들의 광장(어메니티과학연구회), 다윈전(동아사이언스)
해외과학체험관 ●과학분야의 국제교류를 위한 해외 과학체험프로그램
  -11개국 15개 단체 참가
창의마을 Science Education
  Fair
●내 주변의 과학교실:YSC 미래과학탐구반, 생활과학교실 시범운영
●미래 과학자 양성:생물올림피아드, 과학영재학교, 교육청 영재교육원, 교육과정 개발 및 교과서 전시
●창의세상:체험 리소스 운영, UCR, 창의비전 전시
융합마을 과학융합심포지엄 ●지킬박사와 함께하는 과학 이야기
  -일시·장소:8.4(화) 14:00∼16:00/KINTEX 204호
  -주제:Mission Impossible - 지킬박사를 구하라!
  -진행:류정한(뮤지컬 배우/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지킬박사役 출연)
과학기술앰배서더
과학융합강연
●과학과 연관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특강/KINTEX 204호
  -8.5(수) 창조적 인재가 만들어가는 미래사회(박영아 한나라당 국회의원)
  -8.6(목) 인류의 탐험과 과학(유한규 대한산악연맹 이사)
  -8.7(금)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환경 이야기(이규용 前환경부 장관)
  -8.8(토) 울릉도 보물선 “돈스코이호”를 찾아서(유해수 한국해양연구원 단장)
  -8.9(일) 음악은 수학이다(김춘미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융합카페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융합카페
  -미디어아트 체험, 과학연극 ‘산소’ 영상 등으로 조성된 카페 공간
  -과학과 예술의 만남을 시도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의 시간 구성
특별
전시관
천문의 해 ●UN이 정한 ‘2009 천문의해’ 기념 특별전
나로호 ●한국최초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 특별전
Outro ●저탄소 녹색성장 영상 캠페인
  -과학기술이 녹색미래를 만듭니다
부대행사 사이언스북페어 ●국내 우수과학도서 전시·판매 및 독후감 대회
사이언스올 ●Science All 이벤트 운영
사이언스TV ●Science TV 체험 운영
국제로봇올림피아드
전국대회
●지역예선을 거친 600여개 초·중·고·일반인팀, 약 1,000여명 참가
환경부 ●환경보전협회 주관 환경부 홍보부스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 주관 홍보부스
기상청 ●날씨, 기후변화 체험부스
과학영상관 ●블루레이 협회 주관 과학영상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