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쉬쉬’하던 계원들 ‘귀족계’ 계주 고소키로

입력 : 2008-11-14 10:17:13 수정 : 2008-11-14 10:17: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곗돈 못탄 230여명 이르면 14일 고소장 제출
자진출석 계주 “고위공무원 등 지도층 없다”
서울 강남의 귀족계 ‘다복회’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강남경찰서는 13일 계주 윤모(51·여)씨를 배임과 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공동계주로 알려진 박모(51)씨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섰다. 경찰은 또 계주 윤씨가 자신을 납치, 협박했다고 고소한 계원 홍모씨가 자진출석함에 따라 피고소인으로 조사했다.

곗돈을 타지 못한 계원 130여명은 이날 윤씨가 운영하는 강남구 도곡동 W식당에 모여 윤씨를 사기 등 혐의로 조만간 고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윤씨와 일부 관계자가 조금씩 입을 열기 시작하면서 다복회를 둘러싼 갖가지 의혹이 해소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수사, 어디로 가나=경찰은 그동안 들어온 고소사건 3건(고소인 4명, 금액 28억원)을 갖고서 윤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일단 신병을 확보한 뒤 사건 전모 파악에 주력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윤씨를 상대로 곗돈을 가로챌 의도가 있었는지, 차명계좌가 실재하는지 등을 광범위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전체적인 곗돈 규모와 회원들 납입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장부 소재 추적에 주력하고 있다. 경찰은 일부 확보한 장부 분석에 나서는 한편 전체 장부를 누가 가지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특히 윤씨와 비슷한 시기 잠적한 것으로 알려진 공동계주 박씨 행방을 쫓고 있다. 출국금지와 체포영장이 발부됐지만 행방은 묘연하다. 박씨 측근들이 “입원했다”고 말하는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경찰은 신병 확보를 위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왜 문제 불거졌나=계 운영 자체는 실정법을 어긴 게 아니다. 2002년 만들어진 다복회는 운영규모가 컸지만 올해 중순까지는 계의 회칙에 따라 계원들에게 곗돈을 줬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강남 부유층을 상대로 몸집을 불린 다복회가 본격적으로 삐걱거린 것은 올해 들어 일부 계원이 곗돈을 못내면서부터다. 지난해 말 탈퇴한 S씨는 “나도 윤씨에게 1000만원을 아직 주지 않는 등 안 낸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 결국 자금 압박을 받은 윤씨 등은 감당할 수 없자 잠적했고, 지난달 말 차례가 됐는데도 곗돈을 받지 못한 박모(54)씨가 고소장을 내면서 언론에 알려졌다.

◆정·관계 인사 정말 없나=고위 공무원이나 법조인, 정치인 등이 연루돼 있다는 일부 주장과 달리 윤씨는 “고위 공무원 등 사회지도층은 없다. 너무 부풀려졌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일단 연예인은 트로트 가수 K씨, B씨 외에 특별한 인사들은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계원은 윤씨 주장을 일축했다. 윤씨는 계원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 사회지도층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것이다. 한 계원은 “유명 연예인 K씨, 중진 정치인의 사돈, 장성 부인 등이 계 모임 자리에 나왔다”며 “사회적 명망가들이 있어서 아무 의심 없이 곗돈을 부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윤씨가 보유한 비밀 관리장부 등에는 ‘○○○아줌마’ ‘○○호텔’ 등 실명이 아닌 별명 등으로 관리된 것으로 알려진 점도 의혹을 키운다. 결국 계원 전원의 신원이 확인돼야 의혹이 해소될 전망이다.

◆계주 윤씨와 박씨는 누구=구속영장이 신청된 윤씨는 90년대 후반 인테리어 업종에 종사하다 2000년 초반에는 패션의류 업종에서 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강남에 W음식점을 연 윤씨는 2002년 13명으로 친목계를 만들었다. 서글서글한 성격으로 사람들에게 호감을 산 윤씨는 계원을 늘려갔고, 실적이 좋다는 입소문을 타고 윤씨가 운영하는 계에 참여하고 싶다는 문의가 쇄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부 계원은 “박씨가 은행 등으로부터 100억원대 대출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경찰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동계주 박씨는 철강회사 납품업체를 운영하다가 알게 된 윤씨의 소개로, 계 운영 초기부터 참여했고 윤씨와 다복회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계원들, 대응 어디로=윤씨는 “체포 직전 3일 동안 납치되기도 했다”고 주장했지만 고소된 홍모씨는 “윤씨를 납치 감금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계원들의 이해 관계에 따라 윤씨 등에 대한 고소 입장도 엇갈리고 있다. 곗돈을 이미 탔거나 신분 노출을 꺼리는 사람들은 윤씨 구속 등으로 세간의 관심이 커지는 걸 우려한다. 하지만 아직 돈을 받지 못한 계원 200여명은 민·형사 절차를 통해 투자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날도 모여 이르면 다음주 초 집단으로 고소장을 제출키로 했다.

장원주 기자

stru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