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中, 센카쿠 부근 무인도 이름 짓기 놓고 신경전

입력 : 2012-01-17 16:01:20 수정 : 2012-01-17 16:01: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본 정부가 실효지배 강화를 위해 센카쿠(尖閣:중국명 다오위다오) 제도 부근의 무인도에 이름을 붙이겠다고 발표하자 중국이 발끈하고 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7일 사설 격인 ‘종성(鐘聲) 칼럼’에서 “(일본은) 중국의 주권 수호 의지와 결심을 시험해서는 안 된다”며 “댜오위다오 부속 도서에 이름을 붙이려는 기도는 명백히 중국의 핵심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행동”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일본의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은 16일 기자회견에서 배타적 경제수역(EEZ)의 기준 설정을 명분으로 들어 댜오위다오 인근의 섬 39곳에 이름을 붙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인민일보는 일본의 조치에 대해 “댜오위다오와 그 부속 도서는 예부터 중국의 고유 영토”라며 “댜오위다오 영토 주권을 수호하려는 중국의 결심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중국은 일관해 대국적 견지에서 댜오위다오 문제로 전체적인 중일 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며 “일본 또한 중·일의 전략 호혜 관계와 동아시아 평화를 중시해 일방적 고집을 부리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 류웨이민(劉爲民) 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중국은 댜오위다오에 대해 다툼이 없는 주권을 갖고 있다”며 “댜오위다오 영토 주권을 수호하려는 우리의 결심은 확고하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는 오는 3월 말까지 센카쿠 제도 인근에 사람이 살지 않는 외딴섬 39곳에 이름을 붙일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지방자치정부의 동의를 얻어 섬의 이름을 정하고 이를 지도와 해도에도 명시할 계획이다. 일본의 극우성향 해양전문가인 야마다 요시히코(山田吉彦) 도카이대학 교수는 “주권을 주장하는 데 있어 기점이 되는 섬에 명칭을 붙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중국도 해도보호법으로 섬에 이름을 붙이고 있다”며 무인도 이름붙이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도쿄=김동진 특파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