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독도문제 美에 개입 요구 묵살당해”

입력 : 2011-09-05 02:52:13 수정 : 2011-09-05 02:52: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위키리크스 외교전문

2006년 한국 해양조사 막으려 작업했다 실패
“中 원자바오 튀는 행보 공무원들의 두통거리”

일본의 과거 자민당 정권이 독도 문제에 중립적인 태도를 취한 미국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폭로전문 웹사이트인 위키리크스가 지난 2일 공개한 주일 미국 대사관의 2006년 7월 3일자 전문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의 사사에 겐이치로 아시아ㆍ대양주 국장은 한국과 일본의 독도 갈등과 관련 미국이 중립적인 입장을 보이는데 강한 실망감을 표시했다. 당시는 한국의 독도 주변해역 해양조사를 둘러싸고 양국의 갈등과 긴장이 고조된 시기였다.

사사에 국장은 일본은 해양조사를 둘러싼 갈등에서 자제력을 보이고 있는데 한국은 그렇지 않다고 격렬하게 비난한뒤 한국이 만약 조사선을 파견한다면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향후 48시간이 중요한만큼 미국 정부가 나서서 한국을 설득해 독도주변 해양조사를 단념토록 할 것을 요청했다.

당시 주일 미국 대사관은 일본 외무성에 자제력을 보여주도록 요청하는 한편 일본과 한국이 사태 해결을 위해 유연성을 보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달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2006년 4월 18일 전문에는 라종일 주일 한국대사가 토머스 쉬퍼 주일미국대사를 만나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을 비판하면서 미국이 양국 갈등에 말려들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는 내용도 있다. 전문에 따르면 나 대사는 쉬퍼 대사에게 “일본이 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지도에 표기하는 데 단호하게 반대한다”면서 “한국의 많은 사람들은 일본이 독도 문제에 오만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미·일 동맹 때문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양국의 독도 분쟁에 미국이 말려들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또 같은 날 전문에는 일본 외무성이 라종일 대사에게 한국이 국제수로기구(IHO) 해저지명소위원회(SCUFN)에 동해 해저지명 등재신청을 포기하면, 일본이 독도 주변 수로측량계획을 중단하겠다는 비밀 제안을 했다는 내용도 있다. 당시 우메다 구니오 외무성 아시아ㆍ대양주국 참사관은 이 정보를 미국 대사관에 알려주면서 일본 정부내에서도 제한적인 인사들만 아는 사안인만큼 정보를 ‘주의해서 다루도록’ 당부했다.

중국 원자바오 총리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부하 직원들의 평가가 담긴 전문도 공개됐다.

‘서민총리로 불리며 많은 중국인의 사랑을 받는 원자바오(溫家寶·사진) 중국 총리가 정작 부하직원들의 눈에는 두통거리이자 끔찍한 보스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4일 폭로사이트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주중미국대사관의 외교 전문에서 원 총리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부하 직원들의 평가를 이같이 보도했다.

주중미국대사관의 조너선 알로이시 정무참사관은 2003년 말 보낸 외교 전문에서 “원 총리는 측근이나 지방 관료들이 세운 연출된 업무 일정을 아주 싫어하며 업무보고 때에도 경직되고 단조로운 프레젠테이션 스타일을 극히 혐오한다”고 밝혔다.

왕전야오(王振耀) 전 민정부(民政部) 재난구호국장이 2002년 당시 원자바오 부총리를 수행해 3차례 중국 내륙을 방문했을 때 일화가 소개됐다.

원 부총리는 중부 지역의 한 도시를 시찰하면서 그곳 시장에게 원고 없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원고에 담긴 ‘많은 통계’ 때문에 시장은 계속 원고를 읽었다. 이에 원 총리는 “당신은 수년간 여기서 일했으니 시민의 삶을 반영하는 통계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며 질책했다.

왕 전 국장은 “원 총리의 지적인 호기심과 관료체제를 참지 못하는 성미가 부하직원들과 참모들에게는 두통거리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외교전문은 원 총리의 개인적인 성향은 소탈하다면서 원 총리는 지방 관료들이 주최하는 파티보다는 호텔 방에서 혼자 밥 먹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전했다.

원 총리는 또한 중국 지도자 가운데 유일하게 정치개혁을 촉구하며 톡톡 튀는 행보를 보였다. 원 총리는 지난 2일에도 국토자원부에서 불법토지 사용 조사팀을 시찰하면서 “인민이 정부를 감독할 조건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고 반관영통신 중국신문사가 4일 보도했다.

대만이 1989년 톈안먼(天安門)사태 직후 중국의 군사공격 가능성에 대비해 비상상황에 돌입했다는 내용도 공개됐다.

주대만 미국 대사관 격인 미 대만 연구소가 같은 해 6월 5일 작성한 전문에 따르면 리덩후이(李登輝) 당시 대만 총통은 대만 전군에 비상경계를 내렸다.

대만은 중국이 내부 혼란상황으로부터 관심을 돌리기 위해 대만해협 건너편을 공격할 수 있다고 예상했기 때문이다. 전문은 대만 외교 당국이 당시 미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 전화를 걸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대만 일각에서는 톈안먼 사태에 강경하게 대응하기 위해 중국 대륙방문 중단 등 대중 정책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지만, 리 전 총통은 “대중국 정책은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대만 적십자사 등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톈안먼 사태를 이끈 민주화 세력에 대한 금전적인 지원 노력도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주춘렬 특파원 clj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