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12년을 이끌어갈 가장 기대되는 브랜드는?

입력 : 2012-07-17 09:32:45 수정 : 2012-07-17 09:32: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0주년 기념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500여명 참석 ‘대성황’
63개 브랜드 본상, 5개 브랜드 특별상 수상…홍보대사 ‘알리’ 축하공연도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이 오는 9일 오후 4시 내외빈 및 기업관계자, 소비자평가단 등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그랜드하얏트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시상식이 아니라 콘서트·TED·시상식이 한데 어우러진 축제 컨셉의 ‘브랜드 콘서트’로 진행돼 큰 화제를 모았다.

사회는 김병찬 전 KBS 아나운서가 맡았으며, 시상식에 앞서 홍보대사인 인기가수 알리가 화려한 축하공연과 리드앤리더 김민주 대표의 ‘2012 트렌드 키워드 10’ 강연이 이어졌다.

또한 브랜드 콘서트에는 수상 브랜드 관계자 외에 2012 퍼스트브랜드 소비자조사와 ‘2012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 현장투표에 참여한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의 1~2기 소비자평가단 중 200여명이 참석, 기업과 브랜드의 혼을 교감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가져 주목을 받았다.

‘여수세계박람회, 안철수, 서울시립대(반값등록금), 나가사끼짬뽕, SM엔터테인먼트’ 특별상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소비자평가단 현장투표와 이메일조사, 온라인 소비자조사, 일대일조사 등을 통해 ‘2012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선정, 발표했다.

특히, 이번 수상 브랜드들은 그 컨셉을 일관성 있게 유지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올해는 특별상 5개와 본상 63개가 2012년이 기대되는 브랜드의 반열에 올랐다.

먼저 특별상은 오는 5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열리는 국제박람회인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비롯해 △안철수 △서울시립대(반값등록금) △나가사끼짬뽕 △SM 엔터테인먼트 등이 선정됐다.

‘진로석수, 케토톱, 하이트’ 등 10년 연속 수상 영예

본상에서는 △진로석수 △케토톱 △피죤 △하이트 등이 영예의 10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기염을 토했다.

진로석수는 오랫동안 ‘천연광천수’라는 깨끗한 물의 이미지를 기억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생수로 자리를 잡아가며 품질 경쟁력을 이어가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케토톱은 관절염 치료제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피죤은 국내 유일의 순수 생활용품 토종 기업으로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이트는 지하 150m 암반 천연수를 사용하고 비열처리 기술로 맥주의 살아 있는 맛을 찾아 낸 기술력과 소비자만족이 큰 인정을 받아 이번 상을 거머쥐게 됐다.

‘파리바게뜨, 한국도자기, 훼미리마트’ 9년 연속 수상

아울러 국내에 유럽풍 베이커리 문화로 베이커리 시장을 선도해 온 파리바게뜨, 국내 도자기 업계를 선도하며 친환경 식기를 생산하고 있는 한국도자기, 각 지역 상권별로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최적화된 상품을 제공하는 훼미리마트가 9년째 대표 브랜드로 뽑혔다. 신한은행, 아이비클럽, 크로커다일레이디, 자연은, 아이나비, 오로라, KT금호렌터카 등도 8년 연속으로 장수 수상 브랜드 대열에 합류했다.

신한은행은 ‘투게더십(togethership)’이라는 소비자와의 상생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점이 후한 점수를 받았다. 교복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아이비클럽, 여성복 단일 브랜드로 최대 유통망을 갖춘 크로커다일레이디, 국내 주스 대표 브랜드인 자연은, 국내 시장 점유율 60%에 이르며 네비게이션의 대명사가 된 아이나비, 캐릭터완구 브랜드로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오로라, 편리하고 차별화된 최상의 서비스로 호평을 받고 있는 KT금호렌터카가 8년째 퍼스트브랜드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대표 위장약으로 자리를 굳힌 겔포스엠, 고급스럽고 아담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선사하는 대표 비데인 노비타, 세계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이과수 얼음정수기 와인셀러,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해 수준 높은 삶의 공간을 제공하는 아파트 자이, 세계 최초로 비디오도어폰 UL 및 YUV 규격을 획득하면서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코맥스, 믿음직한 투자 동반자로 국내 자본시장을 대표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등은 7년 연속 수상사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6연 연속 수상브랜드로는 부대찌개 이미지를 탈피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표준화된 새로운 맛을 내세운 부대찌개 시장의 대표 주자 놀부, 안성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안성마춤, 최고의 6년근 홍삼제품에 부여하는 110년 전통 브랜드 정관장, 고급스런 디지인과 뛰어난 품질로 중소기업 판매 1위를 지켜온 탑싱크가 선정됐다.

또한 채선당, 피쉬앤그릴, 하이리빙, 신한카드 등이 5년 연속 수상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TG삼보, 와바, 글라스락, 멜론, 샤트렌, 신한생명, 에뛰드하우스, 이롬 황성주생식, 하늘보리, 여명808이 4년 연속 브랜드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빚은, 옥토, 하이스탁론, 핫썬치킨이 3년 연속 브랜드로, edm유학센터, GS샵, 경동나비엔, 불로초, 수빈아카데미, 알바몬, 연세우유가 2년 연속 수상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처음 수상 트로피를 거머쥔 브랜드도 상당수다. LP 마음건강, 로벤타, 바이온텍, 사람인, 앳폼조성아, 오케이아웃도어닷컴, 울산시설관리공단, 이수근술집(SoolZIP), 케어센스, 캐노픽스, 한양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가 첫 수상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어떻게 뽑았나?…현장투표 등 122만여건 소비자조사로 신뢰도 높여

이번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122만 건이 넘는 소비자들이 현장투표를 비롯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참여해 공정성과 객관성, 신뢰도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우선 사전 기초자료 조사와 기업 마케팅담당자 조사를 통해 부문별 후보 브랜드를 엄정하게 선별했다. 이어 선별된 후보 브랜드를 대상으로 기존 홈페이지 조사와 함께 소비자평가단 700여명의 현장 투표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20일부터 29일까지 일대일 및 온라인 소비자 조사에 이어 12월 30일부터 지난달 1월 1일까지 1,939명의 소비자평가단 이메일 조사까지 총 120만 건 이상의 소비자 참여가 이뤄졌으며, 부문별 집계 후 최종 수상 브랜드가 선정됐다.

조사항목은 품질 및 서비스 만족도ㆍ가격대비 만족도ㆍ기대대비 만족도ㆍ재구매 의도ㆍ타인추천 의도ㆍ산업 부문별 브랜드 선호도 등으로 구성됐다.

김현주 기자 egg0lov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