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계·금융계도 성금 쾌척·지원 줄이어

관련이슈 일본 원전 방사능 공포

입력 : 2011-03-15 23:40:26 수정 : 2011-03-15 23:40: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삼성·LG·신한금융 1억엔 전달…은행, 송금수수료 면제·대출 연장
CEO들 거래업체에 위로 서한
기업들도 최악의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일본 국민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구조대와 의료단 파견을 통한 현지 구조작업 지원은 물론 성금과 구호품을 보내 슬픔을 나누고 있다.

◆기업들 성금 잇따라

삼성그룹은 피해 복구 성금으로 1억엔을 일본삼성을 통해 기부한다고 15일 밝혔다. 또 대한적십자사와 공동으로 담요, 내의 등 보온용품과 세면도구 등 생활용품이 포함된 구호세트 2000개를 지원키로 했다. 자체 인명구조단인 3119구조대원 10명과 삼성의료원 의료진 등 의료봉사단 11명도 파견할 방침이다.

LG그룹도 피해복구 성금 1억엔을 LG그룹 일본법인을 통해 전달키로 하는 한편 이재민들에게 필요한 생활용품도 전달할 계획이다.

신한금융그룹은 구호성금 1억엔을 기탁했다. 성금 중 8000만엔은 대한적십자사에 전달됐고, 2000만엔은 일본 현지법인인 SBJ은행에서 일본 적십자 등 일본 구호단체에 직접 기부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과 KB금융그룹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각각 성금 10억원을 전달했다. 산은금융지주 산하 산업은행과 대우증권도 각각 1억원을 기부했다. KB국민카드는 국제구호개발기구인 월드비전과 함께 포인트 기부 캠페인에 들어갔다.

게임업계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국내 최대 게임업체 넥슨의 일본 법인 넥슨 재팬은 그룹 차원에서 성금 1억엔을 기부키로 했다. NHN의 한게임 재팬은 일본 유명가수 각트(GACKT)가 진행 중인 ‘쇼 유어 하트(SHOW YOUR HEART)’ 기금 캠페인에 협력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오는 20일까지 라면, 생수, 쌀, 화장지, 의약품, 담요 등 긴급구호에 필요한 생필품을 매일 한 품목씩 선정해 자선바자를 연다. 일본에서 활동 중인 270여개 한국기업의 모임인 주일한국기업연합회도 3000만엔을 모아 전달하기로 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단체들과 모임을 갖고 역대 최고수준인 2005년 미국 카트리나 피해 성금(3000만 달러)보다 많은 특별성금을 모금해 일본에 전달키로 했다.

◆재계 CEO들 직접 서한 보내 위로

재계 CEO들은 거래기업에 서한을 보내 대지진 피해의 슬픔을 위로했다. 구본무 LG회장은 이날 히다치 도시바, 파나소닉, 알프스전기, 무라타제작소 등 일본 기업에 “임직원 및 가족의 안전과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전달했다. 구본준 LG전자 부회장과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 등 주요 계열사 CEO도 일본의 각 거래처에 위로와 협력의 뜻을 담은 서한을 전달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도 이날 포스코재팬을 통해 전략적 제휴관계인 신일본제철 무네오카 쇼지 사장과 JFE스틸 하야시다 에이지 사장, 스미토모금속 토모노 히로시 사장 등에게 “일본 철강업계가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는 내용의 위로서한을 전달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13일 최지성 부회장과 이재용 사장 공동 명의로 일본 내 주요 거래업체에 위로 서한을 발송했다.

최현태·김기환·김재홍 기자
재계 일본 대지진 피해 지원 현황
기 업 지 원 내 용
삼성그룹 성금 1억엔, 구호세트2000개, 구조대·의료단 파견
L G 그 룹 성금 1억엔, 생필품 전달 계획
넥슨 성금 1억엔, 넥슨포인트 기부금 모금
NHN 아바타 아이템 판매 수익기부, 일본내 와이파이망 개방
신한금융 성금 1억엔, 자원봉사 파견, 피해기업 신규운전자금 지원
K B 금 융 성금 10억원, 일본 송금 수수료 면제, 도쿄지점 고객 원금 상환유예
우리금융 성금 10억원, 일본 송금수수료면제, 수출환어음 부도대금 유예기간 연장
산은금융 성금 2억원, 대출금 만기 연장, 이자 상한유예
외환은행 일본기업 신규자금 지원, 대출금 만기연장
롯데홈쇼핑 생필품 자선바자회, 협력업체와 매칭그랜트방식 생필품 기증
농수산홈쇼핑 구매 건수당 100원 적립
  자료:각업체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