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소비자 시선 읽어라”… 아이트래킹 각광

입력 : 2010-08-11 02:26:13 수정 : 2010-08-11 02:26: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눈동자 움직임으로 마음 분석 마케팅 활용 늘어 기아자동차를 우뚝 서게 한 K시리즈. 디자인만큼이나 K7, K5 등 짧으면서도 강렬한 모델명이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이는 KAIST 정재승 교수의 ‘바이오 및 뇌공학과’ 연구진이 내국인 100명, 외국인 100명에게 모델명을 여러 개 보여주고 이들의 시선이 ‘우스꽝스러운’, ‘재미있는’, ‘스타일이 있는’ 등이 적힌 답안지 어느 부분을 향하는지 0.1초, 1㎜해상도로 추적하는 실험을 거쳐 결정됐다. 시선을 추적, 자신도 모를 수 있는 본심을 읽어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는 ‘아이트래킹’이 폭넓은 분야에서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NHN UX랩에서 연구원들이 시선분석 관련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NHN 제공
◆마음을 읽는 기술, 아이트래킹=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눈동자의 움직임을 감지, 시선 위치를 추적하는 아이트래킹 기술은 원래 장애인 보조수단으로 만들어졌다. 이후 관련 장비 및 기술이 대폭 발전하면서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성 평가 및 마케팅 분야로 활용 영역이 넓어졌다. 또 한편에서는 키보드→마우스→터치스크린 계보를 잇는 전자제품 입력기기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비디오 분석방식은 실시간 카메라 이미지 분석을 통해 동공 움직임을 검출하고 이를 각막에 반사된 고정위치를 기준으로 시선 방향을 계산한다. 콘택트렌즈 방식은 거울이 내장된 콘택트렌즈의 반사된 빛 등을 시선 파악에 이용하고, 센서부착 방식은 눈 주위에 센서를 달아 눈 움직임에 따른 전기장으로 시선을 파악한다.

◆팔방미인 아이트래킹=인터넷업계에서는 포털 화면 구성이나 게임 사용자 화면 등을 설계할 때 아이트래킹 분석 결과를 반영하는 게 보편화됐다. 특히 광고 매출이 주 수익원인 포털들은 이용자들의 시선이 어느 곳에 가장 많이 머무는지를 반영, 검색 결과와 광고 배너들을 배치하고 있다.

국내 처음으로 아이트래킹을 도입한 곳은 야후코리아로 2003년부터 전용 장비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프런트페이지나 검색 서비스를 개편할 때 주요 참고사항으로 아이트래킹 결과를 이용한다.

NHN과 다음커뮤니케이션도 사이트 개편 때마다 아이트래킹을 이용한다.

NHN 이윤희 UX랩(사용자환경실험실)장은 “2009년 네이버 메인 개편 시에도 아이트래킹 조사를 통해 전반적인 레이아웃과 사용자 환경 요소 위치를 결정했다”며 “2005년부터 아이트래킹을 본격 활용하고 있는데 사용자환경 연구인력 50명 중 10% 정도가 아이트래킹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이트래킹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마케팅 회사도 생겼다. 디지털미디어회사 나스미디어는 인지과학분야 전문가인 경북대 김지호 교수와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웹광고 분석 솔루션 ‘N스마트’를 공동개발했다. 이는 각종 인터넷 광고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네티즌에게 전달됐는지를 분석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

KT 종합기술원 기술전략담당실 김건태 과장은 “미 공군이 항공기 조종석 계기 배치에 이용할 정도로 아이트래킹은 각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며 “마우스와 비교해도 더 빠른 속도로 추적 및 입력이 가능해 제품·서비스 개발과 차세대 입력도구로써 아이트래킹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