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스마트폰 시장 ‘외인부대’ 몰려온다

입력 : 2010-04-21 21:31:03 수정 : 2010-04-21 21:31: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이폰 열풍 겨냥 총공세 ‘글로벌 전쟁’
RIM·HTC·소니에릭슨 등 외국산 잇따라 선봬
삼성 ‘갤럭시’ 출시 예정… ‘안방’ 수성 여부 주목
애플 아이폰이 승승장구하고 있는 국내 스마트폰 전선에 ‘외인부대’가 또 몰려온다. 비즈니스용 스마트폰으로 유명한 리서치 인 모션(림·RIM) 블랙베리의 최신모델과 HTC의 인기 안드로이드폰 디자이어, 소니에릭슨의 안드로이드폰 X10이 다음달 국내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모두 쟁쟁한 스마트폰이어서 삼성전자·LG전자의 ‘안방 지키기’는 더욱 힘겨워질 전망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KT가 판매 중인 애플 아이폰에 맞서기 위해 외국 제품을 대거 출시, 스마트폰 라인업을 크게 강화한다.

◇21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모델들이 SK텔레콤을 통해 출시되는 스마트폰 블랙베리 볼드 9700을 선보이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우선 크기는 줄이고 성능이 강화된 림의 블랙베리 신형 볼드9700이 이날 국내에 출시됐다. 이 제품은 3세대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내장GPS(지리정보시스템), 와이파이(무선랜), 3.2메가픽셀 카메라와 2.44인치의 빛 감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블랙베리 특유의 최신기술이 적용된 마우스용 트랙 패드와 사용자 친화적인 자판도 장점이다.

SK텔레콤은 다음달에 대만 HTC의 ‘디자이어’와 ‘HD2’도 출시할 예정이다. HTC는 감각적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으로 세계시장에 정평난 업체다. 구글이 직접 디자인한 안드로이드폰 넥서스원 생산을 맡기도 했다.

넥서스원 동생뻘인 디자이어는 1㎓ 퀄컴 스냅드래곤 CPU와 3.7인치 유기발광형 디스플레이, 정전식 터치스크린 등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운영체제(OS) 역시 최신인 안드로이드 2.1이다. 이제껏 나온 안드로이드폰 중 ‘가장 강력한 선수’로 평가된다.

HD2의 경우 옴니아2처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모바일 6.5를 OS로 쓰는 스마트폰. HTC는 다음달 초 피터 초우 대표이사가 방한해 직접 제품을 소개하는 등 본격적으로 국내 시장을 공략할 태세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엄청난 성능 때문에 ‘괴물폰’이란 별칭까지 얻은 소니에릭슨의 안드로이드폰 X10 역시 이르면 다음달 말 출시할 예정이다.

이처럼 신형 안드로이드폰으로 강력한 진용을 갖춤에 따라 지난해 말부터 KT 아이폰에 시달려온 SK텔레콤은 비로소 공세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아이폰 대 안드로이드폰 연합’의 승패가 어떻게 갈릴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삼성전자도 ‘갤럭시S’ 등 오랜 시간 준비해온 안드로이드폰 2종을 연달아 출시할 예정이어서 외국산 대 국산 스마트폰 힘겨루기도 중요한 볼거리다.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