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스마트 폰 이후 8가지 직업 환경 혁명

입력 : 2010-03-09 10:39:13 수정 : 2010-03-09 10:39: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계닷컴] 2009년 여름부터 직업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중이다. 이런 변화는 IT 기술의 변화로부터 온 것이다. 그것의 중심에 아이패드, 아이폰과 더불어 스마트 폰을 직장인들이 자기 직업에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혁명적인 현상 8가지이다.

이 자료는 직장인 28명을 인터뷰한 결과와 김준성의 국내외 직업 데이터 500을 종합 관찰하여 분석한 리포트이다.

스마트폰 이후현상 8가지

1. 스마트폰을 지닌 직장인들이 늘면서 이런 현상이 심화 된다. 스마트폰을 직업에 도입한 이들은 이제 자기 직업, 비즈니스 시장변화를 실시간으로 더듬는 것이 가능해 진다.  스마트 폰 등이 시장을 직접 접속해서 관찰이 가능한 여건이 직업인들에게 등장하는 중이다.

2. 자기 직업에서 필요한 비지니스 정보 저장 용량의 극대화가 진행된다. 이제 클라우드 저장공간을 통하여  당신이 필요로 하는 최신의 직업 관련 정보가바로 바로 파악이 가능해 진다.

3. 이제 대시보드를 열면 당신의 부하, 상사가 누구와 비즈니스 언제 어디에서 접촉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어느정도 진행 했는지가 파악된다.

4. 게임도 하고 일도 같이 하는 일과게임 혼재상황이 당신의 스마트 폰으로 인해서 가능해 진다. 이제 일이 오락과 병행되는 상황이 생기는 중이다.

5. 글로벌 시장으로 광대역 직업 네트워크 인프라가 설치되어 운영된다. 한국에서 미국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기술 연구소 연구원과 한국 제조업체 직원 사이에 직무 협조에 대한 의견교환이 실시간으로 가능해 진다.

6. 시공간(視空間)을 넘어서서 클라이언트와 협상이 가능하다. 동영상으로 회의를 하고, 다른 나라에 여행중임에도  영상으로 표정을 바로 보면서 업무협조가 가능하다. 직접 만나지 않아도 업무가 진행 될 것이다.

7.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를 제공받으면서 직장인들이 일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장 지식이 파워를 더 강하게 갖는 직업 환경이 만들어 진다.스마트 폰으로 현장에 가서 일하는 이들의 정보가 전달되는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질 것이다.

8. 전자북으로 신지식을 섭취하고 트위터에 수분만에 자기 입장을 발표하는 그런 환경에서 일하는 멀티일렉트로닉스 직업 여건이 자기것이 된다.출판사, 서점들의비지니스와 연관직업이 사라지는 상황이 파생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중이다. 독자와 저자가 인터넷 공간에서 바로 바로 만나는 상황이 도래함을 의미한다.


* 김준성 연세대 직업 평론가는 26년간 연세대에서 직업, 노동, 커리어디자인 대한 연구강의 컨설팅을 해오는 중이다. 주요저서로는‘  내 인생을 바꿀 직업 빅뱅’ ‘ 직업 여행으로 인생을 배우다’ ‘ 12세에 인생을 준비하라’ 등이 있다.


뉴스팀 news@segye.com 팀블로그 http://comm.blo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