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동영상]"과학을 만져보고, 얘기하고 즐겨요!"

입력 : 2009-10-28 16:30:48 수정 : 2009-10-28 16:30: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국과학창의재단,'2009 과학과 인문·예술의 만남'개최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과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상희)이 주관하는 '2009 과학과 인문·예술의 만남' 행사가 11월 3일(화)부터 8일(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는 오감을 통해 과학을 쉽고 재미있고 친근하게 보고 만져보고 이야기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적인 융합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 한마당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상희)과 공동으로 과학과 인문사회, 문화예술의 교류와 융합을 통해 과학의 새로운 발전과 전개를 보여주고 과학을 즐기고자 하는 '2009 과학과 인문·예술의 만남'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기존에 '과학과 예술의 만남'이란 이름으로 개최하던 행사를 올해에는 인문사회, 문화예술 전반에 걸쳐 벽을 낮추고 깊이를 더해 융합문화페스티벌의 형식으로 6일간 연다.

□ 행사의 주제는 '로맨스 사이언스(Romance Science)'이며 과학이 인문, 예술이 만나서 소통하고 융합하면서 새로운 문화의 가능성을 만들어간다는 의미이다. 이번 행사는 '보는 과학, 만져보는 과학', '이야기하는 과학', '즐기는 과학' 등의 테마존으로 나눠 진행된다.

'보는 과학, 만져보는 과학'은 메디컬일러스트레이션, 신종플루를 테마로 한 웹에니메이션, 범죄현장의 과학적 재구성 등으로 구성돼 과학시각화 작품 전시, 시연 및 인터렉티브 융합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야기하는 과학'은 교실로 찾아간 이야기꾼의 과학교실, SF 토론회, 과학도를 위한 과학글쓰기 특강, 융합카페 등으로 구성된다. '즐기는 과학'에서는 미디어아트 퍼포먼스 '리드믹 제스처', '관객과 함께 하는 과학연극 <생명의 나무, 다윈>', 'SF 코스프레' 등의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융합문화사업'이라는 이름으로 과학과 인문사회, 문화예술의 만남을 진흥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과학연극, 미디어퍼포먼스 등 과학과 공연예술의 융합을 추진하는 융합창작공연, 과학을 시각디자인, 그림, 사진으로 보여주는 과학시각화, 과학적 소재를 이야기로 들려주는 과학스토리텔링 등 3대 분야의 지원을 통해 과학이 사회문화 속에 자연스럽게 융화되고 창의적인 융합문화가 확산되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해왔다.

'2009 과학과 인문·예술의 만남'은 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해온 융합문화사업의 성과를 한 자리에서 둘러보고 감상할 수 있는 종합전시, 시연회이며, 융합문화를 보고, 만져보고, 즐길 수 있는 체험한마당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