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층 문루 공사 한창… “12월 다시 태어나요”

입력 : 2012-02-09 19:23:41 수정 : 2012-02-09 19:23: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숭례문 화재 10일 4년… 복구현장을 가다 10일은 국보 제1호 숭례문이 화재로 소실된 지 4년 되는 날이다. 2008년 2월10일 화마가 덮친 이후 2년간의 발굴과 고증을 거쳐 총 사업비 168억원으로 2010년 2월 복구공사가 시작됐다. 좌우 성곽과 문루가 화강암과 금강송으로 속살이 채워지며 7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화재 참사 4년을 하루 앞둔 9일 강추위 속에서 서울 한복판에 가설 울타리와 덧집에 둘러싸인 숭례문 복구 현장을 찾았다. 

화강암 돌만 여기저기 널브러져 있을 뿐 흰옷을 입은 석공들은 보이지 않았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석공들의 손이 얼어 작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루 2층에서는 대목들이 조립공사를 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주변의 좌우 성곽이 눈에 들어왔다. 남산으로 이어지는 53m 성곽은 거의 쌓았고 윗돌을 쌓는 작업만 남았다. 대한상공회의소 쪽인 서쪽 성곽도 길이 16m까지 돌이 차곡차곡 쌓여 있다. 현장 관계자는 “올 연초에 노임을 놓고 건설사와 목수들의 갈등으로 숭례문 복구 목공사가 한동안 중단되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현재 성곽 복원과 문루 조립 작업이 순행 중”이라며 “12월13일 일반에 공개를 목표로 공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복궁 뒤편 치목장에서는 신응수 대목장이 이끄는 목수들이 3.6m 길이의 대들보를 다듬는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다. 신 대목장은 “날씨가 추워져 숭례문 현장에 나가지 못하고 이곳에서 목재를 다듬고 있는데 목공사는 5월쯤 완료될 것 같다”고 말했다.

문화재청의 복구계획에 따르면 좌우 성곽 공사는 일제에 훼손되기 전 모습으로 6월 말 완료하고 문루 조립은 4월 말 끝난다. 이후 올 상반기에 문루의 기와 잇기, 단청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방재시스템 설치와 지반복원, 광장조성과 같은 주변정비 작업을 진행한다. 주변정비 작업 시 숭례문 지반은 조선 전기 원 지반 보존을 위해 애초 계획과 달리 현재 지반보다 약 30㎝ 내려가는 조선 중후기 지반으로 복원할 예정이다. 조선 전기의 유구(遺構·옛 건축물의 흔적)를 관람하도록 유리판으로 별도의 전시 공간도 설치할 예정이다.

남은 작업 중 관심을 끄는 것은 손으로 빚은 전통 기와와 숯불로 뽑아내는 전통 철물, 손으로 가공한 석재, 천연 안료를 이용한 전통 단청이다. 숭례문 복원은 처음부터 끝까지 전통재료와 전통방식의 재현에 맞춰져 있다. 숭례문 지붕에 쓰일 전통기와의 내동해성(耐冬害性) 등을 실험하기 위해 복구 현장 내에는 별도의 기와실험장을 두고 있다. 기와를 잇고 나면 사람으로 치면 화장에 해당하는 내·외부 단청작업이 진행된다. 뒤이어 현판 걸기, 문루 및 성곽의 경관 조명 작업이 추진된다. 이후 불꽃 및 열 감지기, 스프링클러 시스템 등의 방재시스템을 갖추면 복구공정이 끝난다. 

정성을 다해 국보 1호 숭례문 화재 4주년을 하루 앞둔 9일 복구 현장에서 대목들이 목부재 조립작업을 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복구공사에 대한 지나친 관심에 따른 어려움도 있다. 전통 기법을 이용한다면서 목재를 강원도에서 베어오면서 왜 트럭을 사용하느냐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복구 속도와 관련해서도, 공사기간에 쫓기지 말고 시간을 충분히 갖고 복구작업을 하라는 주장이 있는 반면 국민 세금 들어가는 일이니 혈세 낭비하지 말고 빨리 마무리하라는 요구도 있다.

공사가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논란이 되는 대목도 있다. 숭례문 인근에 추진 중인 화재 전시관 건립 문제. 문화재청과 서울시는 예산을 얼마씩 부담하느냐를 놓고 줄다리기 중이다. 문화재청은 중앙정부 3, 서울시 7의 비율을 주장하지만, 서울시는 절반씩 부담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문화재청은 화재 4주년인 10일을 지난해에 이어 ‘문화재 방재의 날’로 지정하고 문화유산 방재 국제심포지엄과 중요 문화재에 대한 합동 소방훈련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박태해·이현미 기자 pth122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