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말더듬이 친구 ‘왕따’ 시키다가 점차 말더듬이로 변해가는데…

입력 : 2010-08-14 11:35:45 수정 : 2010-08-14 11:35: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이들 세계 갈등 세세히‘왕따문제’ 정면으로 다뤄
우울함 없이 시종 유쾌함
이윤학 지음/전종문 그림/주니어랜덤/9800원
나는 말 더듬이예요/이윤학 지음/전종문 그림/주니어랜덤/9800원


‘왜 이러지 한 번도 말이 막힌 적이 없는데….’ 호흡을 가다듬고 다시 책을 읽으려고 했지만 소용없는 일이었다. 선생님이 “책 안 읽고 뭐 하냐”고 소리를 높였다. 식인종이 이형진의 어깨에 올라타 다리로 목을 조르는 것만 같았다. 선생님이 다가와 왜 그러느냐고 재차 물었지만 대답할 수가 없었다.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내가 말을 더듬게 되다니…. 경민이를 놀린 죗값을 받는 거래도 이건 너무했다. 나만 놀린 것도 아닌데, 정말 억울해서 미칠 것만 같았다. 그 일 후로 형진이는 사람들과 말할 때도 자꾸만 말문이 막혔다. 사람들이 자기 얼굴을 빤히 쳐다보는 것 같아 눈길을 어디다 둬야 할지 몰랐다. 괜히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얼굴이 화끈화끈 달아올랐다.

장편동화 ‘왕따’와 ‘샘 괴롭히기 대작전’을 통해 왕따를 당하는 아이와 왕따를 시키는 아이 사이의 심리적 갈등을 세세하게 그려냈던 이윤학 시인이 이번엔 ‘나는 말 더듬이예요’을 통해 ‘왕따 문제’를 다시 한 번 정면으로 다뤘다.

경민이는 학우들과 전혀 어울리지 않고 하루 종일 만화만 그려 대는 왕따 말더듬이다. 학교 ‘짱’ 태만과 그 일당은 늘 경민이를 괴롭힌다. 형진이도 태만 일당의 한 명이다. 그런데 어느 날 형진은 자기도 모르게 학교 짱인 태만을 비난했다가 죽도록 얻어터진다. 그날 이후 형진은 조금씩 경민과 어울리기 시작한다. 그러면서도 형진은 무의식적으로 경민의 말더듬이 흉내를 내면서 무척이나 재미있어 한다. 어릴 때 아버지한테 하도 구박을 당해서 말을 더듬게 되었다는 경민의 사연을 들은 형진은 잠깐 연민을 느끼지만, 여전히 경민을 놀려먹는 재미를 버리지 못한다.

그러다가 어느 날 갑자기 마법에 걸린 것처럼 형진이도 말을 더듬기 시작한 것이다. 경민을 놀리면서 경민이 흉내를 내다가 그렇게 되어버린 것이다. 그러지 않아도 태만이 일당의 눈 밖에 나서 학교생활이 힘들던 형진은 말더듬 증세까지 생겨 학우들로부터 왕따를 당한다. 아이들은 경민과 형진을 싸잡아서 ‘병신’이라고 놀려댔다.

그 무렵, 형진의 집에 말라깽이 아저씨가 세입자로 들어온다. 형진은 처음에 말라깽이 아저씨를 ‘재수 없어’ 하지만, 차츰 그의 친구가 되어 함께 새벽 달리기를 한다. 그러는 한편, 형진은 경민과 힘을 합쳐 만든 만화를 블로그에 연재한다. 새벽 달리기를 통해 조금씩 자신감을 회복해가는 형진과 경민은 아옹다옹하면서도 우정을 쌓아간다.

동화는 시종일관 유쾌함을 동반한다. 왕따 문제를 다루면서도 우울한 장면을 그리지 않는다. 말더듬으로 인해 빚어지는 창피하고 위태로운 순간들이 오히려 코믹하게 다가온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들려주는 문장과 말투 역시 무언가가 항상 불만이고 세상을 자기식으로 해석해버리는 딱 그 또래 아이들의 화법을 그대로 닮았다. 훈훈한 성장 드라마다.

조정진 기자 jj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