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산중스님 8인에 듣는 삶을 헤쳐나가는 법

입력 : 2009-05-05 18:30:21 수정 : 2009-05-05 18:30: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계종 박희승기획차장 ‘선지식에 길을 묻다’ 펴내 “‘법당에 와서 무릎 꿇지 않아도 되니, 내 가족한테 아침저녁으로 삼배(三拜)하라. 차라리 법당에서 고함을 지르고 삿대질하라. ‘집’이라는 법당에 계시는 ‘가족’이라는 부처님 앞에서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늘 부탁을 해요. 가족을 보며 ‘내가 당신한테 잘못한 것을 참회합니다. 용서하십시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우룡 스님)

산중 선승의 당부는 불교 신도가 아니더라도 일상을 도의 길로 이끌기에 충분하다. 마음과 삶을 경영하는 지혜를 간구하는 마음은 모두에게 절실한 법. 박희승 조계종 기획차장이 한국을 대표하는 선지식(善知識·마음의 스승)들의 수행법과 체험담을 인터뷰한 책 ‘선지식에게 길을 묻다’(은행나무)를 통해 그 갈증을 풀어준다. 진제(75), 혜정(76), 고우(72), 우룡(77), 무비(66), 근일(69), 무여(68), 혜국(62) 등 조계종 원로·중진 스님 여덟 분의 육성이 문답형식으로 생생하게 담겼다.

출가 인연은 순간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무비 스님은 할머니 손을 잡고 다니던 절에서 또래나이의 동자승이 ‘초발심자경문’에 나오는 “삼일수심(三日修心)은 천재보(千載寶)요, 백년탐물(百年貪物)은 일조진(一朝塵·사흘 닦은 마음은 천년의 보배요, 백년 모은 재물은 하루아침의 먼지)”이라고 하는 말을 들은 게 발심의 계기가 됐다고 밝힌다. 병고조차 깨우침의 방편이 된다. 무비 스님은 “병고에 시달린 것이 부처님의 6년 고행과 달마의 9년 면벽하고 맞먹는다. 아픈 후 꽃봉오리가 꽃을 확 피운 듯 큰공부가 됐다”고 했다.

근일 스님은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나니, 병으로 양약을 삼아라. 일이 뜻대로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뜻대로 되면 뜻을 가벼운 데 두나니, 뜻대로 되지 않음으로 수행을 삼아라”고 가르친다.

삼고초려 끝에 지은이의 인터뷰에 응한 선지식들은 치열한 내면적 갈등과 법열의 순간은 물론 재미난 에피소드도 들려준다. 첫 안거 때 너무 지루해서 시간이 안 가 개미 지나가는 것이나 쳐다보고 “‘무(無)’하라니까 밭에 심은 무 생각이 났다”는 고백, 화두를 열심히 들라고 했던 성철 스님이 현대 물리학이나 심리학 책을 제일 먼저 보고 좌선한 시간보다 책 보는 시간이 훨씬 많았을 거라는 이야기 등이다.

김은진 기자 jisland@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