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법사위 국감, 'DJ 비자금추정 100억CD' 유무 논란

관련이슈 18대 국회 첫 국정감사

입력 : 2008-10-21 10:03:54 수정 : 2008-10-21 10:03: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주성영의원 “검찰통해 사본·발행확인서 입수” 주장
박지원의원 “의혹있으면 검찰 즉각 수사하라” 반박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20일 국회 법사위의 대검찰청 국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으로 추정된다”며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사본을 들어보이며 임채진 검찰총장에게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20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제기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100억원짜리 양도성예금증서(CD)’의 존재 유무가 도마에 올랐다.

법사위 소속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보도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가 2006년 100억짜리 CD 사본을 주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하는데 그런 CD가 있으면 즉시 수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또 “검찰이 그런 자료를 확보했으면 수사를 해야지 (국회)의원에게 사본을 만들어 전달하는 게 옳은 일이냐”며 “이는 피의사실 공표이며 검찰의 직무유기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박 의원은 아울러 “주 의원이 모 월간지 보도를 예로 들며 DJ 비자금 수사를 촉구한 것으로 안다”며 “(주 의원의 주장은) 지난해 한 월간지가 DJ의 3000억원 비자금 조성과 외화 도피 의혹을 보도했다가 사과 보도를 한 것으로 언론이 잘못 보도해 반박문까지 게재한 건으로 음해판을 벌이는 것은 정치문화 발전 차원에서도 유감스러운 일이며 만약 실제 이 같은 의혹이 있으면 검찰은 바로 수사하라”고 밝혔다.

이에 임채진 검찰총장은 “2006년 일어난 일이라 잘 파악하지 못했고 총장 재직 중엔 그런 것을 들은 적도 보고받은 적도 없다”며 “100억원짜리 CD를 확보했는지 알아보겠다”고 답했고, 박 의원은 “오후 국감에서 답변해 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오전 국감에서 박 의원에 앞서 질의한 주 의원은 DJ 비자금 조성 의혹을 ‘지난 정권 4대 의혹’의 네 번째 사건으로 거론하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지만, ‘100억원짜리 CD’나 ‘3000억원 비자금 조성’ 등 최근 제기한 DJ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질의하지는 않았다.

앞서 주 의원은 지난 19일 “2006년 3월 초 당시 검찰 쪽 관계자로부터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일부로 추정되는 100억원짜리 CD 사본 1부와 모 은행 영업부 담당자의 도장이 찍힌 ‘발행사실 확인서’를 입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재영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